클라우드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이 시장에 소개된 이후 노출되었던 문제점들이 하나 둘씩 보완되고 기업 활동에 필요한 기능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되면서 이제는 보편적인 방식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특히, Covid-19이후에는 기업들이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 직원들의 생산성을 지원해야 하는 상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은 직원들의 지속적인 생산성을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선택할 때에 ‘언제 어디서나 직원들과 소통하며 협업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iPECS Cloud 는 기업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완벽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기능이 풍부하고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기업은 직원이 고객과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는 직관적인 도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iPECS Cloud 가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지원하는 여러가지 기능 중 가장 핵심적인  5가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시스템 통합

기업이 보유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은 기존의 여러 IT 장비, 애플리케이션과의 밀결합되어야 합니다. 오늘날, 기업 커뮤니케이션은 통신 시스템 외부로 까지 확장이 필요한데, iPECS Cloud 는 개방적인 제품구조를 채택하여 다양한 방식으로의 확장이 용이합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간단한 예는 이메일 및 CRM 시스템과의 통합니다. iPECS Cloud는 이러한 도구들과의 연결을 통해 조직 전체의 IT 인프라를 통합하며 직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기업내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직원이 고객의 전화를 받았을 때 클라우드 시스템은 CRM에서 직접 불러온 세부 정보를 빠르게 표시합니다. 이를 통해 직원은 고객과 고객의 니즈를 즉시 파악할 수 있어, 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보다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 시스템과의 통합을 통해 직원은 이메일에서 직접 통화를 할 수도 있으며, Microsoft ‘팀즈’와의 통합을 통해 고객과 동료들을 그룹 미팅에 초대하는 것과 같은 팀즈의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옵션

어떤 상황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춘다면 기업은 임무를 완료하는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iPECS Cloud 는 기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주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iPECS Cloud는 PC, 스파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장치에서 음성, 비디오 및 채팅 솔루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격지에서도 모바일을 통해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것과 같이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 작업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빠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때에는 인스턴트 메세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비디오 및 오디오 회의를 통해 기업은 문제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빠르고 편리하게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3. 협업 관련 기능

iPECS Cloud의 협업 기능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단순 회의통화 기능을 넘어 팀 협업의 중요 도구로 제공됩니다. 업무를 하다보면 동료들이 현재 바로 연락하여 협의가 가능한 상태인지를 알 수 없어 연락이 지연되고 생산성이 저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iPECS Cloud에서 제공하는 프레즌스 기능을 이용하면 동료가 회의중인지, 부재중인지 등의 상태를 명확히 알 수 있어 어느 동료가 지금 바로 대화할 수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ECS Cloud 협업 기능은 회의 중에 그 효용성이 배가됩니다. 상세한 과정이나 개념을 설명해야 하는 요구사항이 있다면 음성에만 의존하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 있는데, 이럴 때에 발표자의 화면 및 파일 공유 기능을 사용하거나 화이트보드 기능을 활용하면 쉽고 직관적으로 회의를 진행할 수 있어 보다 빠르게 성과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4. 원격 근무 지원

재택 근무나 원격 근무 방식이 점점 보편화되면서 기업은 원격 근무자를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장소에 상관없이 생산성을 유지 또는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iPECS Cloud는 원격 근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선 PC,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작동하여 주변 환경에 따라 가장 용이한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관리자는 iPECS Cloud의 통화 분석 및 통계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통신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유의미한 통화량의 변동이 포착되는 경우 기업은 필요에 따라  적절한 추가 자원을 투입할 수 있을 것이며, 통계 및 분석 자료는는 직원의 역량개발을 위한 보조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WebRTC기술이 접목된 솔루션, iPECS ONE을 통해 직원과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더 빨리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iPECS ONE 솔루션을 이용해 사용자는 이메일 또는 인스턴트 메시지로 링크를 보내 통화나 미팅에 초대할 수 있으며, 고객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미팅에 즉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다운로드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모든 사람이 편리하게 통신하고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5. 보안 기능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생산성에 기여하려면 시스템이 안정적이고 견고해야 합니다. iPECS Cloud는 위에서 설명드린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여러가지 기능들 외에도 다운 타임이나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보완과 관련된 포괄적인 기능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용자 간에 통화를 라우팅해야 하는 경우, 사외에서 원격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 등 어떤 장소에서 어떠한 기기를 사용하여 액세스하든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은 안전하게 작동해야 합니다. iPECS Cloud는 다양한 보안관련 기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플랫폼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IPKTS 프로토콜로 보호되어 기업은 보안에 대한 걱정을 한층 덜 수 있습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모든 클라우드 솔루션은 시장 친화적이며 기업 생산성을 촉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당사의 클라우드 솔루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통신제품의 기술력이 사업의 성장 속도를 따라가야 합니다. iPECS Cloud는 사용자에게 즉각적으로 제한 없는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iPECS Cloud의 구애받지 않는 기술력이 당신의 사업과 함께 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전 세계 기업들은 클라우드 기술을 도입하여 디지털 전환을 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디지털 전환은 기업에게 다양한 이점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어디에서 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우리는 디지털 전환이 고객과의 접점이자 내부 운영의 핵심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서 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iPECS 클라우드 및 iPECS ONE 솔루션의 잇점들과 이러한 솔루션이 어떻게 여러분의 디지털 전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탁월한 유연성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은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이는 곧 여러분의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유연한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지난해 부터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원격근무를 실시해 왔으며, 이제 많은 기업들은 직원들이 사무실 밖에서 일하더라도 생산성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유연하고 원격적인 근무 정책은 직원들의 사기 향상에 도움이 되며 일과 삶의 균형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회사 또한  iPECS솔루션이 제공하는 다양한 방식의 원격회의 기능을 이용하여 시간과 비용상의 잇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전히 대면 미팅이 나름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지만, 통상적인 기업활동의 대부분은 화상 회의를 활용하여 진행되어도 업무 생산성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동성과 접근성 향상

어디서나 iPECS 클라우드 및 iPECS ONE에 접속하십시오. iPECS 솔루션은 기업 전체에 걸쳐 이동성을 촉진하여 원격 및 모바일 근무 중인 직원의 손끝에 사무실 통신 시스템의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솔루션, 특히 iPECS ONE의 혁신적인 WebRTC 기술은 하드웨어로 부터의 진정한 독립을 가능하게 합니다.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손쉽게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iPECS ONE을 통해 iPECS솔루션의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기 호환성이나 지원에 대한 걱정 없이 BYOD(Bring Your Own Device)를 조직 내에 구현할 수 있습니다.

통합 커뮤니케이션

iPECS 클라우드와 iPECS ONE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들을 하나의 통합 커뮤니케이션(Unified Communications) 서비스로 결합합니다. 이 자체만으로도 여러분의 비즈니스 워크플로우를 혁신하기에 충분합니다. iPECS Cloud와 iPECS ONE이 언제 어디서나 기기에 거의 제약없이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을 생각해보신다면 왜 iPECS가 혁신적인 솔루션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될 것입니다. 모든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하나의 간단한 서비스로 통합하면 직원들은 그들에게 필요한 도구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메시지 채팅에서 클릭 한 번으로 비디오 통화를 시작하고, 다시 클릭 한번으로 화면을 공유하여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시연하는 등 원활한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업 생산성을 한층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신뢰성

클라우드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비즈니스 도구에 대한 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의미합니다. 안정성, 강력한 보안성 등은 예전에는 대형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플랫폼에서 주로  강조되던 가치들 입니다. 전용 하드웨어와 유지관리에 많은 예산과 인력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iPECS Cloud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는 서버 업그레이드, 보안 및 유지보수에 대한 책임이 서비스 공급자를 통해 수행됩니다. 또한 신뢰성 높은 데이터 센터에 호스팅 됨으로써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이중화 구조로 플랫폼의 설치가 가능하여 중단없는 서비스의 유지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규모에 상관없이 예전 처럼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엔터프라이즈급의 안정성과 신뢰성 높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즉각적인 확장성

여러분의 회사에서 디지털 전환을 완료했다면 모든 사용자들의 가용성, 접근성 및 유연성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유지, 관리에 대한 운영상의 이점은 어떨까요? iPECS 클라우드와 iPECS ONE은 원클릭 프로비저닝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업그레이드, 추가 등 유지, 관리가 매우 용이합니다. 특히, 이전의 구축형 시스템과는 달리,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에서는 확장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습니다. 새 사용자의 등록이 필요하면 단순히 ‘추가’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구축형 시스템에서는 기업 규모의 변화가 있는 경우 하드웨어를 추가해야 하는 등 즉각적이 대응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미래의 성장을 대비해 당장 필요하지 않은 투자를 집행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iPECS Cloud와 iPECS ONE에서는 이 모든 작업들이 쉽고 빠르게 수행될 수 있으므로 기업의 성장속도에 맞추어 그때 그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투자 규모를 정하면 됩니다. 

서비스의 확장

예전에는 기업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은 서로 간의 상호 작용이나 통합이 거의  없이 개별 환경에서 운영되어 왔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iPECS Cloud 및 iPECS ONE과 같은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은 모든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하나의 패키지로 결합하여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단지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에 그치지 않습니다. iPECS 플랫폼은 API를 이용하여  CRM 또는 기타 관리 소프트웨어와 연결하고 통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직원들은 통합되어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들을 가지고 업무 생산성과 고객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는 검증된 기술 력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PECS 솔루션과 함께 여러분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여기를 눌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거에는 제품을 사고 파는 것을 중심으로 고객 관계가 형성되었다고 한다면, 현재의 빠른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기업은 고객 및 공급 업체들과 일관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적응력을 높여야 합니다.

‘기민한 적응력’- 아마도 이것이 최근들어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에 폭발적인 관심을 가지게 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기업은 더이상 물리적 구성 요소에 얽매이지 않고 최신의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기술은 현대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재다능한 기능을 제공하며, 이로 인해 많은 기업들은 자체적인 클라우드 우선(Cloud First) 전략을 고민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기술은 스타트업과 같은 신생 회사들의 성장 전략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이제 설립 초기부터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대규모 투자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업이 클라우드 방식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면 사업 초기의 규모에 알맞게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구축한 후 기업의 성장과 함께 확장해나갈 수 있기때문입니다.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은 기업의 성장에 따라 보다 쉽고도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통합커뮤니케이션(UC)과 같이 기업에 필요한 서비스를 용이하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비즈니스의 성장과 함께 기만하게 확장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

 클라우드 기술이 보편화하기 전에는 많은 기업들은 운영 중단과 같은 리스크로 인해서 최신 기능의 업그레이드에 소극적이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기술 덕분에 이러한 우려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운영중단의 리스크 없이도 사용자를 즉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모든 구성원은 서비스 중단없이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도구들은 특별한 작업이 없이도 항상 최신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의 또 다른 이점으로 Analytics를 사용할 수 있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기업은 개별 사용자와 팀에 대한 다양하고 종합적인 통계 자료를 통해 기업의 활동을 보다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통계자료에는 통화 시간, 부재중 통화, 대기열에 소요된 시간 등 모든 유용한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생산성 개선을 위한 의미 있는 벤치마킹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초기 투자비용을 최소화

클라우드 방식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은 기존의 구축형(On Premise) 플랫폼과 비교하여 성장 중인 기업을 위해 보다 유연한 플랜을 제공합니다. 초기 투자를 최소화하고 매달 일정 비용의 형태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다면  신생 기업에게는 재정적 측면에서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방식의 플랫폼에는 많은 물리적 장비가 필요하지 않아 통상 설치 공간이 넉넉하지 않은 특히 소규모 조직에 적합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우선 전략은 소규모 기업도 최신의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규모가 큰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여기에는 앞서 언급한 통합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및 Analytics 플랫폼과 같은 솔루션 뿐만 아니라 최신 전화기도 포함됩니다. 새롭게 출시된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iPECS 1000i 시리즈 전화기의 다양한 기능은 성장하는 모든 기업들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내에서 진행되는 기업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강력한 보안이 적용된 데이터센터에 안전하게 운영되고 저장되기 때문에 운영중단 없이 보다 안전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여기를 클릭하시어 여러분들의 클라우드 우선(Cloud First)전략을 지원해드릴 수 있는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솔루션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과거 많은 회사들은 여러가지 잇점에도 불구하고 원격 근무자를 고용하는 것에 소극적이었습니다. 하지만 Covid-19 판데믹은 기업들이 기업들의 생각에 많은 변화를 주었으며 원격 전략으로 빠르게 전환하도록 작용하였습니다. 백신 접종을 통해 Covid-19 이전으로의 회복을 전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 기업들은 앞으로 직원들의 근무 형태를 어떻게 유지, 관리해야 할 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기업들은 판데믹 이후에도 원격 근무 전략을 수용해야 할까요? 수용한다면 이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성장을 보장할 수 있을까요? 금번 블로그를 통해서 그 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원격 근무 전략을 통한 비용 절약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CFO 4명 중 3명이 원격 근무 전략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하였습니다.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비즈니스 비용 절감으로 원격 근무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기업은 매우 큰 비용 절감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비용 절약은 사무실 임차 비용부터 시작해서 무척 광범위합니다. 기업은 사무실의 크기를 줄이거나 완전히 폐쇄함으로써 막대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Dell 컴퓨터는 부동산 관련 비용만 연간 1,200만 달러를 절약하고 있습니다. Vertical communications는 5년 전 원격 근무 전략으로 전환한 이후 부동산 관련 비용을 연간 2백만 달러 절감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원격 근무자를 고용하는 회사들은 사무용 가구와 물자를 구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심지어 직원들은 원격 근무 방식으로 일하는 경우 병가를 덜 내게 되어 그 만큼 회사의 비용도 절약됩니다. 실제로 일부 연구에 따르면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 1명 당 절감액은 연간 1,800달러에 이른다고 합니다.

우수 인재 확보에 유리한 원격 근무 전략

많은 연구에서 Covid-19 판데믹이 새로운 변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인구가 밀집한 지역을 탈출하여 덜 비싼 주택을 찾으며, 그들의 생활 방식을 바꾸고, 가족과 더 가까워지기 위해 대도시를 떠나고 있습니다. Upwork의 연구에 따르면 1400만에서 2300만명의 미국인들이 Covid-19 판데믹이라는 환경적 요소와 원격 근무의 유연성이 제공하는 기회를 이용하여 새로운 곳으로의 이주를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사회 흐름 속에서 원격 근무 전략을 지속적으로 채택한 기업은 직원 채용에 있어서도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거리나 시간의 제약 없이 직원을 선택할 수 있어 그 만큼 고용의 풀을 넓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이상 기업은 기업이 위치한 지역 내의 사람이나 이전할 의향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채용을 국한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무제한 고용풀을 통해 기업들이 요구하는 역할에 이상적인 후보를 찾을 수 있을 확률이 한층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원격 근무 전략의 이점은 직원의 고용 이후에도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의 생산성도 최대 13%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스트레스 수준을 유지하며, 더 유연한 스케줄을 유지하는 능력으로 인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보다 건강한 경우가 많습니다.

원격 근무 전략을 통한 장기적인 성공 창출

Covid-19 판데믹이 닥쳤을 때, 회사들은 모든 직원들을 회사에서 집으로 돌려 보내며 빠르게 대응하였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원격 근무 전략을 신중하게 세우는 것이 중요 합니다. 또한 원격 근무 전략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절한 시스템을 구비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요소인데 이는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과 관리(management)라는 두 부분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원격 근무자들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제공

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사무실 안팎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원격 근무 전략을 채택한 팀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부분은 관리자들이 근무 위치에 상관없이 직원들이 쉽고 기꺼이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사무실과 달리 원격 근무 중인 직원들은 칸막이 벽 너머로 머리를 내밀어 이야기하거나 회의실에 모여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대신, 필요할 때 직원들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갖추고, 전반적인 의사 소통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관리자의 책임입니다.

통합커뮤니케이션(UC)은 단일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통신 도구를 제공하므로 원격 근무 전략의 기본이 됩니다. UC 플랫폼은 통상 음성 전화, 비디오, 채팅 및 회의 기능을 단일 플랫폼 내에 갖추고 있습니다. 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옵션 중에서 직원들은 현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격 근무 직원은 미팅을 하면서 쉽게 참석자의 얼굴을 보며 소통하고 화면을 공유할 수 있도록 화상 회의를 원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빠른 질문을 위해, 인스턴트 메시지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룹 채팅을 만들어 전체 팀이 서로 상태를 빠르게 업데이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UC 플랫폼은 회사의 전자 메일 등과 통합되어 사용자가 보다 신속하게 미팅에 참여하거나 일정을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에 더하여, 클라우드 방식의 UC 플랫폼은 원격 근무 직원이 여러 장치에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업무 전화, PC 또는 본인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다양한 통신 기능을 동일한 비즈니스 번호를 사용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원격 근무자는 근무 방식이 매우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아주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클라우드 방식의 UC 플랫폼은 원격 근무자에게 언제나 같은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UC 플랫폼을 선택한 후에는 UC 플랫폼의 사용 표준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원격 근무 전략이 성공하려면 모든 직원이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경영진에서 선도적이고 지속적으로 UC 플랫폼을 회의와 통화에 사용하고, 채팅으로 연락하며, UC 플랫폼에서 자신의 상태를 업데이트한다면, 직원들 또한 이를 따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격 근무 직원의 관리

원격 팀을 관리하는 것은 일반적인 팀을 관리하는 것과 유사한 점이 많으면서도, 동시에 꽤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원격 근무 전략을 통해 성공을 거두려면 관리자가 관리 스타일을 조정해야 합니다. 팀의 성공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 우선 초과 근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작업 시간을 설정합니다. 사무실에서는 근무시간의 시작과 끝을 분명히 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원격 근무를 하는 경우 근무시간이 유연해지면서 업무시간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경향을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과로 상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직원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근무 시간을 명확히 설정하고 “No email”과 같이 정책적인 고려가 필요합니다.
  • 다음으로 유연한 스케쥴링을 고려하십시오. 직원들이 집에서 근무할 때 직원들은 사무실에서 일할 때 보다 개인의 책임은 늘어나는 반면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이 업무의 코어시간을 정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유연한 스케줄링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성공적으로 유연한 스케줄링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근무를 몇 시간 했느냐는 양적인 측면 보다는 목표의 달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 관리자는 원격직원의 관리를 위해 보다 노력해야 합니다. 원격 관리에는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또한 의도적이어야 하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원격 근무는 직원들이 사무실 책상을 지나치면서나 복도에서 간단한 대화를 나눌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격 근무자들의 성공적인 관리를 위해, 관리자들은 매일 일정시간을 정해 커뮤니케이션하며, 이슈 사항들을 논의하기 위한 정기적인 회의를 진행하고, 또한 애로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채팅 등을 이용한 비공식 대화를 장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화상을 통한 미팅을 할 때는 기본 에티켓을 지킬 수 있도록 보다 신경써야 합니다. 원격 근무자는 각자 다른 공간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회의 참석자들은 그들이 회의에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서로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참석자들은 비디오를 켜서 말하는 사람들에게 반응하고, 멀티 태스킹을 피하여 회의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는 통합커뮤니케이션(UC)을 비롯하여 재택근무 등 원격 근무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원격 근무 솔루션에 대해 상담을 원하신다면 여기를 누르시기 바랍니다.